왼쪽 가슴이 답답하고 심장이 조이는 느낌이 드는 이유와 치료법


1. 왼쪽 가슴이 답답하고 심장이 조이는 느낌이 드는 이유

가슴이 답답한 느낌은 식도에 문제가 있거나 심장에 문제가 있을 때 잘 생깁니다. 아래에 있는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가슴의 위쪽에는 심장이 있고 그 뒤에 식도가 있습니다.

식도에 문제가 있을 때와 심장에 문제가 있을 때의 공통점은 가슴 부위에 답답한 느낌이 든다는 것입니다. 차이점은 식도는 가슴 중앙 쪽에, 심장은 왼쪽 가슴에서 답답하거나 조이는 느낌이 듭니다.

2. 역류성 식도염 또는 협심증

식도의 문제는 위식도역류질환(역류성 식도염)이 대표적이고, 심장의 문제는 협심증이 대표적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이란 위산과다와 위액 정체로 인해 위에 있는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여 염증을 일으키는 것을 말합니다.

협심증이란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협착되거나 수축하여 심장에 피가 부족해서 심장이 아픈 증상을 말합니다.

3.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과 치료법

(1) 가슴이 답답한 이유

역류성 식도염은 위산과다가 원인입니다. 위산이 과다해진 원인은 체내에 산성물질이 너무 많아서 이를 몸밖으로 내보내기 위해 위산의 양이 늘어나고 산도가 높아졌기 때문입니다.

산성인 위와 달리 십이지장은 알칼리성을 띠고 있는데 위액의 산도가 너무 높아지면 십이지장의 환경이 산성이 되어 알카리 환경이 필요한 탄수화물과 지방의 소화가 되지 않습니다.

소장의 소화가 진행되지 않으면 위에서 소장으로 음식이 내려가지 못하고 정체를 일으키고, 반대로 위로 올라가서 식도벽을 손상시킵니다. 그 결과 가슴이 답답한 느낌이 생깁니다.

(2) 치료법

따라서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 사람은 몸에서 산성물질을 많이 생산하거나 음식을 통해 산성물질이 대량 들어오는 것을 막고, 알칼리를 보충해서 체내의 pH를 정상범위로 돌려놓아야 합니다.

① 스트레스 해소하기

스트레스 상황이 되면 인체는 근육에 힘을 몰아주기 위해서 지방을 분해해서 지방산을 만들어냅니다. 이 지방산이 대량으로 대사될 때 산성물질이 많이 생성되어 체액을 산성화시킵니다.

그러므로 마음을 편안하게 가지고 긍정적이고 희망적인 생각을 하면서 휴식을 취하면 스트레스가 해소되고 지방 분해가 줄어들어 산의 생성이 감소합니다.

② 산성식품 섭취 줄이기

현대인의 식단에는 지방이 너무 많습니다. 튀긴 밀가루 음식, 아이스크림이나 케이크, 초콜릿과 버터 등에는 지방 성분이 많습니다. 지방이 많다는 것은 곧 산성식품이라는 뜻입니다.

따라서 가슴이 답답한 증상이 있는 사람들은 지방을 제한하고, 가급적 삶거나 구운 조리법을 선택하며, 잡곡과 채소를 많이 먹는 게 좋습니다.

③ 알칼리성식품 섭취 늘리기

알칼리성 식품은 단백질과 지방이 거의 없고, 섬유질이 많은 채소를 말합니다. 오이, 호박, 참외, 수박 등이 대표적입니다.

상추는 마음을 안정시키는 물질이 들어있으므로 저녁에 섭취하면 숙면이 도움이 됩니다.

체내에 산성물질이 너무 많을 때는 알칼리 이온수 또는 알칼리수를 음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산성과 알칼리성이 합쳐져서 중성이 되어 위산과다를 해소하는 것입니다. 알칼리 이온수는 이온수기를 구입해서 만들 수도 있고, 이미 만들어진 알칼리수를 쇼핑몰에서 구입할 수도 있습니다. 시험적으로 알칼리수를 구입해서 마셔보고 효과가 있으면 집의 정수기를 이온수기로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4. 협심증의 원인과 치료법

협심증은 심장으로 가는 혈관이 좁아진 것입니다. 혈관이 좁아지는 데는 두 가지 기전이 있는데 하나는 관상동맥의 내벽에 지방이 끼어서 혈관이 좁아지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혈관 자체의 직경이 수축하는 것입니다.

(1) 원인

① 죽상경화증으로 인한 관상동맥 협착

관상동맥(심장으로 가는 혈관)만이 아니라 전신의 혈관에 기름이 끼는 것을 죽상경화증이라고 합니다. 관상동맥이 좁아지면 심장에 혈액공급이 부족해지고 심장근육은 산소부족으로 통증이 생깁니다. 그 결과 가슴이 조이는 느낌이 나타납니다.

② 스트레스로 인한 관상동맥 수축

스트레스가 심할 때는 전신의 말초혈관이 수축합니다. 말초혈관이란 심장에서 바로 나오는 대동맥이나 심장으로 바로 들어가는 대정맥 등을 제외한 혈관을 말합니다.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도 말초혈관에 해당합니다.

스트레스가 있을 때 말초혈관이 수축하는 이유는 말초혈관에 퍼져 있던 혈액을 모아서 근육으로 보내기 때문입니다.

스트레스 상황이란 극도의 분노, 두려움, 충격, 과로, 수면부족, 신경과민 등을 말합니다.

(2) 치료법

① 식단 조절

우선 지방이 적은 식단을 활용해서 인체 내부에서 지방을 태워 없애야 합니다. 몸에 지방이 줄어들면 혈관에 있던 지방이 녹아서 에너지로 활용되고 막혀있던 혈관이 뻥 뚫립니다. 심장의 혈관이 뻥 뚫리면 심장에 생겼던 산소부족 현상 등이 해소되어 심장이 조이는 느낌이 사라집니다.

운동을 해서 지방을 태우고, 잡곡밥과 채소를 통해 식이섬유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② 스트레스 해소

자신의 마음 상태를 잘 관찰해서 너무 화를 내고 있는 것은 아닌지, 너무 싫다고 생각하는 것은 아닌지, 매사를 너무 심각하게 바라보거나 겁을 내는 것은 아닌지 등을 인지하도록 합니다.

자신이 그런 부정적인 마음 상태에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면 일부러 즐겁고 행복한 생각을 함으로써 긍정적인 마음 상태를 회복하도록 합니다.

또한 자신에게 괴로움을 주는 문제를 철저하게 분석하고 해결함으로 해서 더 이상 그런 문제들이 자신을 괴롭히지 못하도록 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③ 숙면

또한 잠을 푹 자고 쾌적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④ 술, 담배, 커피, 매운 음식 금지

술, 담배, 커피는 교감신경을 활성화시키는데 교감신경이 활성화되면 스트레스가 심할 때와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흔히 커피는 카페인이 들어있으니 나쁘고 코코아는 괜찮다고 생각하는데 코코아에도 만만치 않은 카페인이 들어있습니다. 커피, 코코아, 초콜릿, 녹차, 홍차 등의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매운 음식은 혈압을 올리는데, 혈압은 말초혈관이 수축해야 올라가는 것이므로 이것 역시 스트레스와 같은 상황을 만듭니다. 그러니 맵고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담백한 음식으로 바꾸도록 합니다.

⑤ 운동

운동을 하지 않으면 작은 자극에도 정신만 예민하게 반응해서 스트레스 지수가 높아집니다. 주3회 이상 꾸준히 운동을 함으로써 혈압을 내리고 체력을 길러서 스트레스에 대항하는 힘을 갖추도록 합니다.

⑥ 마그밀 복용

스트레스에서 교감신경의 흥분을 매개하는 것은 칼슘입니다. 이와 반대로 교감신경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성분은 마그네슘입니다.

스트레스가 너무 심해서 눈밑도 떨리고, 잠도 잘 오지 않고, 변비가 생기는 등 컨디션이 점점 나빠질 때는 마그네슘 보충제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마그네슘은 중독성이 없고 체내에 축적되지도 않기 때문에 부작용이 없습니다. 약국에서 마그밀을 구입해서 취침 1~2시간 전에 1~2알 정도 따뜻한 물 1잔과 함께 복용하면 증상이 호전됩니다.

가슴이 답답하고 심장이 조이는 느낌이 드는 이유와 치료법
facebook twitter 카카오톡 공유하기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