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란혈 부정출혈 : 한달에 생리 두 번 해요 2주만에 생리를 해요 원인과 치료법


배란혈 부정출혈 : 한달에 생리 두 번 해요 2주만에 생리를 해요 원인과 치료법

[질문]

1. 중학생인데 한달에 생리 두 번 해요

원래 생리 시작 초기에는 생리주기가 불규칙하다는 건 알고 있었는데요, 한 달에 두 번은 너무 자주 하는 게 아닌가 걱정이 돼요. 괜찮은 건가요?

2. 2주만에 생리를 해요

지난 말에 생리를 했는데 이번 달 중순에 또 생리를 합니다. 생리양이 많지는 않아요. 최근에 수행평가 준비 때문에 잠을 잘 못 잤고 걱정거리가 많긴 해요. 스트레스가 원인인가요?

3. 이거 배란혈인가요?

꼬박 꼬박 2주만에 생리를 합니다. 한 두 번만 그런 게 아니라 규칙적이예요. 배란혈이라는 말을 들었는데 맞나요?

[답변]

1. 생리주기가 길거나 짧은 이유

정상적인 생리주기는 21일~35일입니다. 생리주기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뉘는데 전반부는 생리 시작 첫 날부터 배란이 될 때까지, 후반부는 배란일로부터 다음 생리 시작 전날까지입니다.

평균적으로 전반부 2주, 후반부 2주 합해서 총 4주가 생리주기입니다. 4주는 28일인데 이보다 짧거나 늦어질 수 있습니다. 일단 배란이 되고 나면 보통은 2주(14일) 후에 생리가 시작되는 편입니다.

그러므로 생리주기가 짧거나 늦어지는 원인은 배란이 빠른가 늦은가에 달려 있습니다. 배란이 늦어지면 생리주기가 길어지고, 배란이 빨라지면 생리주기가 빨라집니다.

배란혈 부정출혈 : 한달에 생리 두 번 해요 2주만에 생리를 해요 원인과 치료법

(1) 생리주기가 짧은 이유

배란은 난소에 있는 난자를 둘러싸고 있는 난포가 터지면서 난자가 난소 밖으로 나오는 것입니다. 정지 상태에 있던 매달 1개의 난포가 우성난포가 되었다가 터지면서 난자가 배출되는데 이 과정은 뇌하수체의 난포자극호르몬과 에스트로겐의 영향을 받습니다.

인체에 남성호르몬 분비가 증가할 때 배란일이 빨라져서 생리주기가 짧아집니다. 남성호르몬은 공격성과 성욕에 관계된 호르몬이며, 생식기의 혈액공급을 주관하여 난소와 자궁에 혈액공급이 증가합니다.그 결과 난포 발달과 자궁내막 발달이 촉진되어 배란이 빨라지고 생리양이 증가합니다.

또한 남성호르몬이 증가하면 몸에 에너지 생성이 많아져서 체온이 오릅니다. 한의학적으로는 몸에 열이 많은 체질에서 이런 현상이 발생합니다.

(2) 생리주기가 늦은 이유

위의 경우와 반대로 배란이 늦어지면 생리주기도 늦어집니다. 몸에 남성호르몬이 부족하고, 스트레스가 심하고 잠이 부족하거나 피로가 쌓이면 생식기로 가는 혈류가 감소해서 난소와 자궁내막의 발달이 지연됩니다. 그 결과 배란이 늦어지고 생리양이 감소합니다.

운동이 부족해서 전신의 혈액순환이 좋지 못하고 기초대사량이 낮아 체온도 낮은 경우에도 배란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한의학적으로는 몸이 찬 체질에서 자주 발생합니다.

2. 2주만에 생리를 하는 이유

생리주기 중간의 부정출혈은 규칙적인 경우와 불규칙적인 경우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꼬박꼬박 2주만에 생리를 한다면 부정출혈의 원인이 배란 때문이라고 할 수 있고, 그렇지 않고 불규칙하다면 비정상적인 자궁출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부정출혈이 규칙적인 경우

에스트로겐이 뚝 떨어질 때 배란이 됩니다. 그 며칠 전부터 프로게스테론이 서서히 증가합니다. 배란혈이 생길 때는 프로게스테론 : 에스트트로겐의 비율이 높을 때입니다. 그러니까 갑자기 에스트로겐이 정상 이하로 떨어질 때 배란혈이 생기는데 그 원인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2) 부정출혈이 불규칙한 경우

2주가 아니라 그보다 짧거나 긴 주기의 부정출혈은 자궁내막이 지나치게 발달하여 생기는 출혈일 가능성이 큽니다. 남성호르몬이 과다할 때 자궁내막의 발달이 촉진되는데 자궁내막이 발달한다는 것은 자궁에 혈액공급이 과다하다는 뜻입니다.

이로 인해서 자궁내막이 정상적으로 자궁에 붙어있지 못하고 생리주기가 다 되지 않았는데도 출혈이 생기는 것입니다.

3. 생리 한 달에 두 번 할 때 치료법

생리주기는 여성의 몸 상태를 민감하게 반영합니다. 스트레스나 수면부족 또는 다이어트가 생리주기를 흐트러트리는 주요 원인입니다.

우선 자신이 몸에 열이 많은 체질인지 몸이 찬 체질인지 구별하는 게 필요합니다. 열이 많은가 적은가에 따라서 치료법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1) 몸에 열이 많은 경우

남성호르몬이 많고 가슴과 엉덩이가 발달한 체질은 몸에 열이 많습니다. 이 열은 지나친 승부욕이나 성취욕, 자존감, 타인에 대한 공격성이 있을 때 몸에서 에너지 생성이 증가하여 생긴 것입니다.

그러므로 마음을 평화롭고 평온하게 관리하면 열 발생이 감소하여 생리양도 감소하고 생리주기도 정상으로 회복됩니다.

생리양이 너무 많을 때는 아래글을 참고해서 관리하세요.
생리양 과다 : 생리양이 너무 많아요 원인과 치료법

그 외에 몸에서 열을 많이 내는 음식인 맵고 자극적인 음식, 기름진 음식, 매운 맛이 강한 음식을 줄이고 상추, 콩, 칡, 캐모마일, 오이, 호박, 수박 등 찬 성질의 음식을 많이 먹는 게 좋습니다.

그 외에 마그네슘을 보충하고, 찬 물에 반신욕을 하거나 족욕을 하고 금냉법을 시행하면 몸에서 열이 내립니다.

(2) 몸이 찬 경우

운동과 수면이 부족하고 찬 음식을 많이 먹으면 몸이 차가워집니다. 스트레스가 있을 때는 정면으로 도전해서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고, 그 과정에서 몸과 마음이 무리하지 않도록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게 좋습니다.

찬물이나 차가운 음식을 먹지 말고 항상 따뜻한 물과 음식을 먹도록 하고, 냉면이나 쫄면 같은 음식보다는 육개장이나 설렁탕 같은 뜨거운 국물이 있는 음식을 택하도록 합니다.

잠을 잘 때도 몸을 따뜻하게 하고 샤워보다는 뜨끈한 물에 몸을 푹 담그는 통목욕을 하는 게 좋습니다.

두통이나 어깨의 통증이 없다면 생강차나 인삼차를 마셔서 체온을 높이고 혈액순환을 돕는 것도 방법입니다.

[관련글] 생리불순 치료법, 생리 빨리 하는 법

facebook twitter 카카오톡 공유하기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